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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이야기

"Mullard" 진공관의 선별법-복각품 과의 차이.

chocho(조)의 탄노이(tannoy) 2015. 12. 29. 21:23

 

 

우측은 오리지널 정품

 

우측의 정품과 확연히 구분되는 구조물 보이시나요

오리지널 정품은 운모에 구멍이 있을 뿐 플레이트라는 구조물을 고정하려는 목적의 파이프가 없는 것이 확인되죠.

 

 

플레이트라는 구조물 규모가 서로 다르죠

요즈음 복각으로 생산되는 제품은 플레이트를 축소하여 불량의 비율을 줄이고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량률

즉 내구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과 음질 비교시 물론 음질의 차이는 서로 있습니다.

물러드 복각 제품 중국산으로 판매되는 제품보다 뛰어난 음질 특성은 있으나 근래에 복각하여 생산되는 제품으로

인지하시면 됩니다.

-이자료는 진공관 오디오를 제작하는 "Apollon"社(구:유엘 사운드)의 미디어 자료실에서 발췌한 겄입니다.-

 

 

-진공관을 다루는법과 선택하는 방법-

 



오늘은 진공관의 무엇의 문제로 노이즈와 험이 발생되며

때로는 잘못된 진공관에서는 마이크로폰의 소리까지지도 유발하는가에 대하여

진공관의 구조물을 기초로 이해를 돕고자 준비하였습니다.

필독후 이해를 하시고나면 진공관 선택은 물론 오디오 선택에도 많은 도움은 물론 진공관을 다루는 테크닉이

자연스럽게 몸에 익숙하게 되리라 봅니다.

 


 

 

위의 진공관은 유리관을 깨고 플레이트를 고정하는 운모판을 재거한 진공관의 실사 이미지 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진공관 플레이트를 재거한 이미지 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스프링 구조물이 그리드 입니다. 사진으로 재공되는 진공관은 그리드가 1.2.3이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는바와 같이 구조물 중심부로 부터 가장 근접한 그리드는 사진으로는 식별이 잘 안된다 하리만큼

섬새한 작업이 되었음을 입증하죠? 중심부의 기둥과 같은 것은 케소드 이고요.

 

아래의 그림은 설명을 드리고자 저가 그림을 간략하게 하되 설명을 위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사진과 그림에서 보여주는 그리드란 나선형의 스프링 구조입니다. 이 나선의 회전수는 소리의 증폭률을 확정합니다.

증폭을 높게 하려면 나선의 회전수가 많아져야 한다는 해석으로 이해하고 다음으로 갑니다.

아래 그림에서 3개 중에 좌측의 것은 조립 완성된 그림이며(플레이트 재거) 우측의 2개는 이해를 돕고자 케소드와 히터의 유형을 기초로 하여 그렸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진공관의 플레이라는 구조물 속에 있는 그리드와 케소드 히터(필라멘트)에 대하여 확실히 이해 되시죠.

 

여러분이 기대에 부풀어 진공관을 구입을 하였으나 때로는 실망을 하는 예가 있습니다.

왜 일까요?

바로 그림에서 보여주는 그리드 나선의 간격과 그리드의 중심에 있는 케소드의 위치 그리고 진공의 상태에 따라 음질과 음색 험과 노이즈의 차이가 있습니다.

진공관을 설계하며 스피커 100dB 이상의 스피커를 사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만족을 충족하려고 한다면

진공관을 설계 제작을 하며 진공관 그리드의 나선 간격을 초정밀 일정하게 하도록 하고

중심부의 케소드를 그리드의 정 중심부에 위치하도록 하여 케소드속에 있는 히터의 발열이 그리드 전체에 골고루 즉

발열의 효과를 최적화 하도록 설계를 합니다.

반대로 스피커 90dB 미만을 겨냥하여 제작설계된 중국산 또는 복각 진공관들은 대부분이 그리드와 케소드가 위의 기술적 특성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험과 노이즈는 물론 수명에도 연관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같은 형명의 진공관 임에도 또다른 형태의 그리드이죠.

히터의 열을 최대한 흡수하도록 설계된 그리드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구조를 띤 그리드는 타원 유형의 그리드 구조의 진공관에 비하여 탁월하게 좋은 음질의 장점은 있으나

그리드의 구조적 단점으로는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여주는 그리드의 구조가 히터의 발열을 가장 효율적으로 그리드 전체에 온도차가 최소화를 이루었을 때

시그널의 신호 (음악신호)를 증폭하는 과정중에

진공관의 노이즈를 최소화 하며 음질을 향상케 한다는 것으로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었다면 진공관을 왜 막 다루어서는 안되는가

이해 되셨나요?

진공관이 충격을 받고 나면 그 이후로 험이 발생하거나 노이즈가 증가되거나 마이크로폰의 소리가 발생되는 이유는

그리드의 나선 장력에 변화로 인한 것이며 그리드 나선의 장력 변화는 충격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드라는 나선 구조물의 굵기는 진공관의 전류 커렌트가 얼마가 흘릴 것인가에 의하여 나선의 선 굵기가 결정 되고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초단진공관들은 대부분이 머리카락 3분의1 정도 굵기의 선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한번 더 짚어보자면 그리드 나선의 편차 만큼의 잡음지수가 발생하고 히터 또는 케소드의 위치가 그리드의 정 중심부로 부터의 편차는

험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피커 90dB 미만의 하이앤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면 케소드 내지는 히터가 그리드의 중심부로 부터 편차가 있다 하여도

험과 노이즈가 없으니 별 불편을 느끼지 않으시게 됩니다.

 

정리를 할까요.

그러면 110dB 이상의 스피커를 사용하게 되면 앰프를 아무리 잘 설계하고 만들어도 진공관이 허접하면 험과 노이즈가 있다는 의미

예 그렇습니다.

 

정리 2

진공관을 아무리 선별하고 좋은 진공관을 구입하여도 기기의 설계 부터의 문제가 있다면 잘난 진공관을 사용하여도 무용지물이 된다

예 그렇죠.

 

정리 3

110dB 이상의 고능률 스피커에는 그런대로 험도 노이즈 없이 아쉬운대로 매칭이 되는가 싶었으나! 하이앤드 스피커에서 서로 상성이 엉망인 앰프는

진공관 탓이 아니다 라고 해석이 된다고요.

예 절대 진공관 탓이 아니죠. 제작사의 책임입니다.

 

진공관 오디오를 사용하시며 여러분이 주의하실점 무엇인가가 이해되시고 진공관 오디오를 선택하시며 오늘의 글을 보신 분이라면

무엇을 하여야 한다. 라고 생각을 하시었나요?

?

?

?

답을 말씀 하여 보세요.

 

하이앤드 스피커에 연결을 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진공관 오디오를 구입 하실지라도 필히 110dB 이상의 고능률 스피커에 연결을 하여

체크 하여야 겠다라는 해법을 모르시고 있다면 다시 필독을 하세요.

 

오디오 기기 속에 있는 음악 신호란 빼끔 열린 창문위에 있는 초불이 꺼질듯이 흔들리듯 연약한 존재랍니다.

오디오의 노이즈와 험의 결과는 초불이 바람에 꺼질듯 불안정하게 흔들리듯

오디오기기의 험과 노이즈는 음악의 뉘앙스를 즉 소리의 향기를 엉망으로 만들게 됩니다.

노이즈와 험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려면 일단은 어떤 스피커에 체크를 한다. 고능률 스피커에 체크를 하고본다. 이상입니다.

한수 더나가서 고능률 스피커에 연결을 할터라도 저능률 스피커에도 연결을 하여 보시는 꼼꼼한 체크도 추천합니다.

즐거운 음악 생활 되세요.    -아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