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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독주곡,실내악,조곡.外

"Chopin" - Complete works for `Cello(연주:Andre Navarra,cello)

chocho(조)의 탄노이(tannoy) 2015. 12. 22. 20:07

짙은 첼로의 음색으로 듣는 "쇼팽"의 "Introduetion and polonaise brillante,op.3"와 "악마 로베르 주제에 의한 sonata in G minor, op.65"

등 2개의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이곡은 화려한 피아노 소리와 짙은 첼로의 음색이 오디오 매니아 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할 것입니다.

"Andre Navarra"의 진한 첼로 와 Jeanne Marie Darre"의 화려한 피아노 음색이 돋보이는 이음반은 1963년 영국의SAGA 레코딩 입니다.

 

 

 

앙드레 나바라,Andre Navarra (1911 - 1988)

프랑스의 첼리스트.

..."음악회장에서 앙드레 나바라의 연주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그의 힘찬 보잉과 놀랍도록 또렷한 소리가 주는 힘을 알수 없다.
그는 모든 뉘앙스에 의미와 긴장감을 불어넣었고,가장 작은 디테일이라도 들을 수 있고,이해할 수 있게 연주했다.
그의 소리는 협주곡에서도 오케스트라에 전혀 밟히지 않으며,풍부한 음량은 로스트로포비치에게나 비길수 있을 정도이다."...

피에르 푸르니에와 더불어 프랑스 첼로계의 거대한 비루투오조였던 앙드레 나바라를 두고 한 말이다.

앙드레 나바라는 칼 플래쉬를 사사했으며,피에르 푸르니에와 더불어 최고의 기량과 음악성을 지닌 프랑스 첼로계의 거장이었다.

나바라는 1911년 프랑스 남서부 비아리치에서 출생했으며,1988년 이탈리아 시에나에서 사망하였다. 앙드레 나바라는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들은 나바라가 7살이 될 때까지 그가 음악에 예민해 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음악 기초 교육을 시켰다.
나바라가 음악적인 감각과 열성을 보여 주었을 때 비로서 첼로를 연주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는 9살 때 톨루즈 음악원에 입학하고 13살이 되던해 첼로 부분 1등으로 졸업을 했다.
파리 음악원으로 가서 줄스 레오폴드-뢰브(Jules Leopold-Loeb)에게 첼로를 배우고 15세 때 우등으로 졸업하였다.
대부분의 정상의 솔로 연주자들과는 달리 그는 그 시점에서 레슨을 중단하였고,자신만의 방식으로 공부하고 연습했다.
학생들을 위한 첼로 교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바이올린 교재들을 탐독하는데 특히 플레쉬(Flesch)와 세프치크(Sevcik)방식을 공부하였다.
이렇게 독학을 하는 동안 그는 파리에 머무는데 파리는 성장하는 젊은 음악가에게는 매우 유익한 도시였다.
그는 엠마뉴엘 포이어만(Emanuel Feuermann,1902-1942),피아니스트 알프레드 코르토(Alfred Cortot),바이올리니스트 쟈크 티보(Jacques

Thibaud,1880-1953)를 접촉하면서 관찰하고 배울수 있었으며,작곡가 쟈크 이베르(Jacques Ibert,1890-1962),플로랑 슈미트(Florent Schmitt,

1870-1958),아르투르 오네게르(Arthur Honegger,1892-1955)와 친구가 되었다.

그리고 위대한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Pablo Casals,1876-1973)에게서 음악적 충고도 들을 수 있었다.

18세 되던 해부터 전문적인 연주를 시작하였고,크레틀리 현악 사중주단( Kretly String Quartet)의 일원으로 7년 동안 활동하였으며,피아니스트 벤베누티,바이올리니스트 베네데티와 피아노 트리오를 결성하여 실내악 활동에 힘썼다.

1931년 파리의 콜로뉴 오케스트라(Colonne Orchestra)와 랄로 협주곡을 연주하면서 솔리스트로 활동 하였고,1933년 파리 오페라 오케스트라에 솔리스트로 합류하였다.

그는 젊은 시절 운동에도 남다른 재능을 보이는데 수영,복싱을 좋아하였으며,작고 강한 체구였다.

1930년대 서서히 경력을 쌓아 올리기 시작하는데,1937년의 빈 국제 첼로 콩쿠르에서 우승한 후 카잘스의 가르침을 받아 솔리스트로서나 실내악주자로서 크게 성장하여 무대를 세계로 넓혔다.

그러나 1939년 세계 2차 대전에 보병으로 참전하고 1945년까지 첼로 연주에 돌아오지 못한다.

숙련된 연주를 하기위한 연습의 시간을 보낸 후에,1949년 파리 음악원의 첼로 교수가 되고,유럽,미국, 아시아,소련등지에 연주 여행을 다녔다.
뿐만 아니라 1950년대 EMI(Capitol)에서 존 바비롤리가 지휘하는 할레 관현악단과 녹음한 엘가의 첼로 협주곡은 명반으로 잘 알려져 있고 이밖에 랄로 협주곡,드보르작 협주곡을 녹음했다.

이밖에 생상스 협주곡,브람스 소나타(체코 수프라폰),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바흐 소나타,생상스 소나타,슈베르트 소나타(프랑스 칼리오프) 등을 녹음하기도 했다.
앙드레 졸리베(Andre Jolivet,1905-1974)는 그의 첫 첼로 협주곡을 나바라를 위해 작곡하였으며,앙리 토마지(Henri Tomasi)가 작곡한 첼로 협주곡의 초연도 하였다.


그리고 나바라의 연주는 유려하고도 경쾌하다.

특히 화려한 보잉 기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그는 이것을 플레쉬와 세프치크를 공부한 덕분이라고 하였다.
특히 그의 레가토 연주는 매혹적이다.

그의 연주 스타일을 혹자는 특징이 없이 매우 무미건조하다고 하지만 프랑스 첼리스트 특유의 부드러움과 함께 강건함이 실려있는 연주이다.

노년의 연주를 들어보면 기량이 젊은 날에 비해 상당히 감퇴되어 있지만 가식없고 과장이 없는 학자풍의 담백함을 맛 볼 수 있다.

여러해 동안 그는 시에나에 있는 Accademia Cigiana 에서 여름 강연을 하였고,St.Jean-de-Luz에서 가을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다.

그는 선생으로서 아주 지독했지만,일상에서는 명랑한 기질로 그의 제자들의 문제를 잘 이해해 주었다. 나바라를 화나게 만드는 유일한 죄는 그의 가르침에 완전히 몰두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의 제자 중 한 사람인 영국의 첼리스트 알렉산더 베일리(Alexander Baillie)는 그의 스승에 대해 포괄적이고 성공적인 첼로 교육자의 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나바라는 유럽의 첼리스트들에게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중에 한사람이었다.

Jeanne-Marie Darré :

Darré는 프랑스 에서, 1905 년에 태어났다. 그녀 파리 음악원에서 공부 하였고,생상, 라벨, 포 레와 함께 일했다. 그녀16세 데뷔를 했다. 그녀가 21 그녀-생상 피아노 협주곡을 Lamoureux 오케스트라 함께 연주했다. 그녀 처음 찰스 뭉크와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카네기 홀에서 1962 년 2 월에 처음으로 연주했다.그녀 1980 년대에 콘서트 공연후 은퇴 했다.

마이어베어의 오페라 '악마 로베르'의 주제에 의한 첼로 소나타 의 연주도 뛰어났다.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협주적 대2중주곡
Fryderyk Chopin (1810-1849)
Grand Duo concertant for cello & piano in E major, KKIIb-1(CT. 10)
(on themes from Meyerbeer's 'Robert le diable')

Emil Klein. cello Arnulf von Arnim. piano
Rec : Testsaal der Yamaha-Europe Gmbh. 9/1995
이 작품은 파리의 출판업자 슐레장죄의 의뢰에 의해 작곡되었다. 1831년 가을 파리로 간 쇼팽은 여전히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파리의 다양한 음악을 접했다. 특히 마이어베어의 오페라 '악마 로베로'의 웅장함에 압도된 쇼팽은 같은 해 12월 12일에 친구인 티투스에게 편지를 썼다. 그 편지에는 슐레장죄가 '악마 로베르'의 주제를 사용하여 작품을 하나 써 달라고 부탁했다는 사실도 적혀 있다. 결국 작품은 이듬해인 1832년에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대2중주곡이라는 형태로 결실을 맺게 되었다.
작곡 당시, 리스트의 소개로 알게된 명 첼리스트 프랑숌이 첼로 파트 부분을 도와 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은 쇼팽과 프랑숌의 공동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후 프랑숌은 쇼팽이 죽을 때까지 도움을 아끼지 않았으며, 쇼팽은 만년에 그를 위해 첼로 소나타를 작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