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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noy로 듣는 세상의 좋은 音樂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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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이야기

Tannoy(탄노이) "Silver(실버)" 와 "Red(래드)"의 차이점과 "Autograph(오토그라프)".

chocho(조)의 탄노이(tannoy) 2021. 3. 11. 13:05

 "Tannoy"는 '브리티시 사운드'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하였고, 수천만원씩 하는 '하이앤드' 제품도 있지만,

 아직도 클래식 매니아 들, 특히 빈티지 매니아 에게는 '실버'와 '래드'는 소장 하고픈 1순위 입니다.  

'실버'와 '래드'중 어떤것이 좋으냐고 묻는다면, 대다수 매니아들은 '실버'쪽에 손을 듭니다. 최근 '실버'유닛의

15" 가격이 1,500만원 까지 올라가 있는걸 봅니다. 이것은 휘귀성도 한몫을 하는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실버'와 '래드'의 음악성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보는것이 맞지않나 생각 됩니다. 혹자들은 '브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구별이 쉽지 않다고 하지만, 두 유닛의 스펙을 보면, 12"에서는 거의 비슷하고(저역의 밀도가

래드12"가 1,500Gauss높음,tannoy유닛중 래드12"가 저음은 가장 좋게 들렸음), 또한 15"에서는 미세 하지만

특이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 '실버'(생산년도-1951~1957, 제작no-15,000~26,000번대)-6년동안 약11,000 여개 생산. 

   아래 '래드'(생산년도-1958~1967,제작no-28,000~69,000번대)-9년동안 약41,000 여개 생산(최장수모델).

                            -탄노이 '실버'와 '래드'의 사양(스펙)-

                            -실버(15")-                  -래드(15")-

Power handling capacity- 25watts. /     50watts. (처리 용량, 허용입력).

Flux Density(L.F) -  12,000Gauss.   /   13,500Gauss.(저역,자속밀도,마그네트 자력선의 1평방M당 밀도).

Flux Density(H.F) - 18,000Gauss.    /   18,000Gauss. (고역,                        "                         ).

Bass Resonance -  40C.P.S.          /    32C.P.S. (저역공진, 저역의 울림).

Crossover Frequency -1,000C.P.S.  /    1,000C.P.S. (크로스오버 주파수).  

Voice Coil (H.F) -         2"           /               2"

Voice Coil (L.F) -         2"            /               2"

Overall Depth-- -        9"            /               9"(유닛 전체깊이).

(탄노이에 관한 책자,카탈로그 등을 찾아봐도, 콘지의 두께에 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Autograph(사양)-

Power Handling Capacity -     50watts integrated programme material.(처리 용량 50watts ).

Frequency range            -     +-3db(30~17,000 C.P.S) (주파수 범위-30~17,000C.P.S.).

Conversion efficiency - In excess of 20%. over entire range.(변환 효율이 전체범위 20%초과).

Polar distribution 60* inc. angle - 4db at 10,000C.P.S.(극분포 각도 60도)- 4db at 10,000C.P.S.

상기 스펙을 보면, 차이가 나는것이 저역의'자속밀도'가 '실버(12,000Gauss),래드(13,500Gauss)로 '래드'가 높습니다.

'저역공진'은 '실버(40C.p.S)'이고 '래드(32C.p.S)' 로 '실버'가 C.P.S(초당 사이클)가 높습니다.

이것은 두 유닛의 생산당시의 앰프의 출력과 연관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진공관Amp에서 TR앰프 등,앰프의

출력이 높아 졌고).  두가지를 같은 시스템으로 실험을 해보면 알겠지만, 짧게 끊어지는'피아노'와 '현악소나타'

에서는'실버'쪽에, 또 울림이 크고 저역이 단단해야 하는 '협주곡'등 '대편성'에서는'래드'가 우위가 아닐까 생각이 되며,

"오토그라프"의 운용에는 울림이 적은 '래드'쪽이 더 운용 하기가 쉬울것 같고, 통의 튜닝만 잘되면, '실버'의 음색이

더 밝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래서 (피아노=실버, 현악=레드)라는 얘기들이 나온것 같습니다.

 

<Tannoy Monitor Dual Concentric 유닛>

"오토그래프"의 최초 모델(모노시대)에 부착되었던 '모니터 실버'는 1957년 다시 자기 회로를 강화하여 내입력을 한층

증대시킨 "모니터 래드(Monitor Red)"로 교체되었다. 실상 탄노이의 동축형 유닛 모델류에 '모니터'란 표시가 처음으로

채택된것은 바로 이 "모니터 래드"에서였다.
마그네트 커버가 핑크색 계열의 함머톤 도장으로 착색된 데에서 유래한 "모니터 래드"는 저음역 담당 우퍼의

자속밀도가 '모니터 실버'의 12,000 가우스 에서 13,500 가우스로 강화되었고, 보이스 코일의 내열 처리로 정격 허용

입력이 50W로 늘어났다. 이 "모니터 래드"는 탄노이 역사상 최장수하며 듀얼 콘센트릭의 동축형 사운드를 대변

하면서 탄노이의 명성과 성과를 절정에 이르게 한 명 드라이버 유닛이다.
과거 탄노이의 '동축형 유닛'이라면 대개 이 "모니터 레드를" 말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며, 또 가장 널리 칭송받았던

탄노이 특유의 동축형 사운드는 보통 "모니터 래드"를 장착한 "오토그래프"라고 할수있었다.

<이 내용은 "Tannoy사운드의 어제와 오늘" 에서 발췌.>

 

-"레드 15"가 장착된 "오토그래프"로 듣는'장 막스 끌레망'이 연주하는 "바흐 무반주 첼로" 중에서.......-

-위 사진의 '래드' 유닛에 관한 설명을 직역한 내용임.-

모니터 DC(듀얼 콘센트릭:동축형)의 스피커는 최근 12년 동안 높은 품질로 재생하는 소리의 새로운 표준으로 이미

정립된 모델의 논리적 개발품이다. 이 스피커 유닛은 오직 소리 재생장치의 개발과 생산만을 한 영국의 가장

큰 그룹의 약 30년 이상의 계속된 연구의 결실이다.

새로운 모니터 DC(동축형 유닛)는 최근 10년간의 가장 진보한 스피커의 자석 디자인이 가능하게 한 혁신적 특허의 Tannoy의 자석분류기를 포함한 많은 독특한 모습을 포함하고 있다.

DC(동축형)장치는 자장의 손실을 상당히 줄이고 유용한 흐름을 약 20% 증가시키면서 자속을 저주파와 고주파의 음성

코일영역을 정확하게 분배한다. 이러한 결과가 더 부드러운 응답, 더 좋은 완충효과, 더 개선된 순간적 반응, 더 높은

효율이다.

모니터 DC는 전세계의 주요 레코딩회사, 방송국, 텔레비전 회사에 의해 질적 표준으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지어졌다. 모니터 DC는 가장 높은 품질의 홈뮤직 시스템의 이상적 형태로 이것으로 집적된 음원은 특히 스테레오 음향재생에 특히 적합하다.

-"마스네"의 '타이스 명상곡'(종전의 래드12"(래드캡)와 비교 에서도 15"의 고역이 더 강렬 했음)-

-"김현식"의 '골목길'-

-Tannoy에서의 재즈는 어떨까요?'마일즈 데이비스'의 'All Blues'-

-아래는 스피커의 '스펙항목' 입니다.(참고)-

(1) High Resolution (해상력) : 소리의 생생함 입니다.

(2) Depth (심도) : 각각(악기, 가수)의 소리가 앞,뒤 좌우의 거리감이 확실히 느껴지는 정도.

(3) Atmosphere (녹음 환경) : 온화함, 탁 트임, 편안함, 꽉 참 등

(4) Midrange-Purity (중음의 순도) : 중음의 인간적인 순수한 소리 정도.

(5) Naturalness (자연스러움) : 실제 자연속에서 있는 듯한 사운드.

(6) Transparency (투명도) : 소리의 명료함. 소리와 듣는사람 사이에 아무런 장벽이 없음.

(7) Presence (임장감) : 반사음, 숨소리, 실제 현장에서 듣는듯 하는 소리.

(8) Visceral Impact (타격감) : 강력한 사운드의 충격으로 뱃속이 흔들릴 것 같은 타격감.

(9) Rhythm & Pace (리듬과 속도) : 음악의 에너지를 제대로 전달하느냐 하는 정도.

(10) Focus (포커스) : 녹음 스튜디오에서 악기나, 목소리의 음역에 관한 정도.

(11) Holographic Imaging (입체적 이미지) : 소리 음원의 상하높이의 거리감.

(12) Transience (과도 특성) : 다이나믹 레벨의 순간적인 변동으로 음악의 활력소임.

(13) Bass-Resonance (저역 공진) : 스피커 우퍼의 정확한 측정

(14) Dynamic Test (다이나믹 테스트) : 스피커와 앰프의 힘을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