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콥스키(1840~1893,러시아)의 1875년에 작곡된,교향곡3번D장조"폴란드"( Polish, Op.29 )는 그의 교향곡 중에서 유일하게 5악장으로구성되어 있고,또 6개의 교향곡중 유일하게 장조 교향곡 입니다. 다른 교향곡에 비해 연주 기회가 적었고,
대중들에게 크게 호평을 받지도 못했지만 "차이코프스키" 자신은 대단히 만족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1악장과 2개의
'스케르초'에 만족하고 있었지만, ' 차이콥스키"의 작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던 당대 사람들에게는 과도기에 작곡된 교향곡에 실망을 했는지도 모릅니다.
-"차이코프스키" 교향곡3번(폴란드) 1,2악장(1악장- Allegro brillante. 2악장- Alla tedesca. Allegro moderato e semplice.)-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던 당대 사람들에게는 과도기에 작곡된 "교향곡 3번"에 실망을 했는지도
모릅니다. "페테르부르크 통신" 2월 10일 호의 비평에는 “전반적으로 매우 흥미롭고 재능 있는 작품이지만, 우리는
"차이코프스키"에게 더 많은 것을 기대 합니다”라고 언급되어 있는데,이것은 "차이코프스키"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를
짐작 해볼수가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교향곡 3번(폴란드),3,4,5악장(3악장- Andante elegiaco. 4악장- Scherzo. Allegro vivo.
5악장- Allegro con fuoco(Tempo di polacca.).-
1악장 서주와 알레그로: 모데라토 아사이(템포 디 마르치아 푸네브레)
느린 장송 행진곡으로 시작하는 서주는 약한 북 소리에 맞춰 조용하게 울린다. 전반적으로 1악장은 밝은 행진곡 풍이다. 〈폴란드〉는 슈만의 영향이 작품 곳곳에 보이는 교향곡인데, 1악장의 제1주제가 슈만의 음악을 연상케 한다.
2악장 알라 테데스카: 알레그로 모데라토 에 셈프리체
‘독일풍’이라는 의미의 ‘알라 테데스카’로 설명되는 2악장은 왈츠풍의 주제 선율이 나타난다. 트리오의 셋잇단음표의 선율은 작품에 이국적인 음색을 더한다.
3악장 안단테 엘레지아코
플루트 솔로로 목가적인 1주제가 시작한다. 이 악장은 3번 교향곡 중에서 가장 로맨틱한 악장이다.
4악장 스케르초: 알레그로 비보
고전음악에서 스케르초 작품과 비교할 때, 일반적인 스케르초 작품은 아니다. 이는 보통 이 시기 스케르초가 3/4박자로 작곡되는 것과 달리 2/4박자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4악장의 트리오는 1872년 피요트르 대제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전 러시아 공업기술 박람회를 위해 작곡한 칸타타의 선율을 차용하였다.
5악장 피날레: 알레그로 콘 푸오코(템포 디 폴라카)
폴로네즈, 폴란드 춤곡 리듬이 특징인 이 마지막 악장에서 이 교향곡의 애칭인 〈폴란드〉가 되었다. 작품의 부제는 1899년 크리스탈 궁에서 어거스트 만의 지휘의 영국 초연에서 붙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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