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noy통과 "오토그라프"의 흡음처리
#이글은 제가 "오토그라프"를 튜닝 하면서 격은 하나의 과정으로 오리지날"오토그라프"에는 흡음재가 부착
돼있지 않다는것을 생각하면서 ..............................................................................................)
빈티지 tannoy를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통에도 오리지날 영국통, 북미쪽에서 만든 캐나다통 미국통 여기에 국내 제작통 등 제작국에 따라
소리도 각각이 달라 특히 북미쪽통은 답답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읍니다.
그래도 tannoy하면 "오토그라프"에 듣기를 소원하는지라 ~~~~~~~~~~~~~~
여기 제나름대로 이리저리 시험해본 경험을 적어 봅니다. 계측장비도 없고 이론적으로 아는바도 없이
순전히 막귀에 의존하여 몇날 몇일 들어보고 또 다시 바꿔보고,붙혔다 뗐다를 반복하면서
1,벙벙대는 소리줄이기. 2,고역이 뭍혀버리지 않고 살아나기. 3,악기소리가 섞이지않고 눈에 보이듯
깨끗하도록. 등 에 촛점을 두고 조정하기를 몇년.............................
그동안 성과가 있었던것만 적어 봅니다.[유닛은 래드15"(43***번대).내트워크 개조없이]
1,국내제작"오토그라프"에는 흡음재 없이는 들을수 없음.
2,흡음재 사용시 필히 천에 싸서 사용해야 고역이 뭍혀버리지 않는다.
3,내트워크도 흡음재로 싸서 장착.
4,바닥에 대한 장치가 필요함(에어슈즈,대리석및 받침목)
5,전면 혼타입의 판넬 에 울림방지를 위한틈새 처리.
6,스피커 케이블에도 영향이 있음(저는 50년대 웨스턴- 굵은연선1가닥+가는강선8가닥을 사용).
7,앰프의 출력이 너무 약해도 뚜렷한 해상력을 기대할수 없다.
8,룸튜닝도 꼭 필요하지만 가정에서 음량을 크게 높히지 않으면 커텐 정도로 처리가능.
이론적으로 아는것이 없어 두서없이 적어봅니다.
오리지날만을 선호하시는 매니아 께서는 별로 소용이 없어 보입니다만, "오토그라프"를 오리지날
로 구하기가 쉽지않고, 또한 "오토그라프"를 듣다가는 적은통(랑카스타,요크 등)으로 가기가
쉽지를 않습니다. 연주의 스케일면 에서는 특히 그러합니다.
아직도 갈길이 멀것만 같지만 그래도 현재는 만족하면서 오늘도 시벨리우스에 집착 합니다.
즐음하세요!!! * 현재는 흡음재 없는 "오토그라프"를 듣습니다.(이글은 과정이라 생각하고 그냥 둡니다.)
"오토그라프 내부의 흡음처리및 네트워크 "